간지론 중급

제3강 사주많은 오행과 육친

수남선생 2016. 1. 31. 09:48


지난 시간에는 없는것에 대해 공부를 했고
오늘은 많은 글자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 사주에 많은 글자의 해석 ]
사주에 많은 글자라는 것은 사주팔자를 구성하는 글자들 중에서 어느 오행이나 육친이 많은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힘 있고 강한 글자가 어는 오행에 속하고 어는 육친에 해당하는가 를 구분하는 것이다
격국용신론에서 격을 잡는 것은 사주팔자 중에서 가장 강한 글자로 인식이 되는 월지를 기준으로 사주에서 가장 강한 육친을 가려내서 격이라는 이름을 사주에 붙이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주에 많은 글자를 알아보는 것은 격을 잡는 것과 유사한 것으로 사주 주인공이 어떤 문제에 봉착 했을때 그것을 해결하는 방식을 알아보고 어떤 특징과 적성을  가졌는가를  알아보기에 좋은 방법이라고 하겠다.
했을때 그것을 해결하는 방식을 알아보고 어떤 특징과 적성을 가졌는가를 알아보기에 좋은 방법이라고 하겠다. 사주에 많은 글자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상대적으로 극을 당하는 오행이나 육친을 찾아서 해당육친과의 인연이 좋지 못하다는 것을 설명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사주에 많은 오행이나 육친의 기준은 천간은 3개 이상, 지지는 2개 이상이 있음을 말한다.
1. 오행 중에 많은 글자의 해석 
(1) 木이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木이 많다는 것은 계절적으로 봄의 기운이 많다는 것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기운이나 솟아오르는 운동이 강하다는 것을 말하고 하루에 개념으로는 아침의 기운이 많다는 뜻이다.
물상이나 기운으로 확장을 하여 해석을 하면 화술, 기획, 준비, 학업, 문학, 수단, 운영 등의 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2) 火가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火가 많다는 것은 계절적으로 여름의 기운이 많다는 것으로 발산하거나 확장하는 기운이 많다는 것을 말하고 하루에 개념으로는 낮에 기운이 많다는 뜻이다. 이점을 기준으로 물상이나 기운으로 확장하여 해석을 하면 예술,음악,연예,스포츠, 정열. 행동력.실천력 등의 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3) 土가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土가 많다는 것은 계절적으로 양과 음을 연결 시켜주는 기운이 많다는 것으로 확장하는 기운을 억제하고 결실을 유도하는 중계작용을 하는 기운이 많다는 뜻이다. 물상이나 기운으로 확장하여 해석을 하면 정착,영업,중화,저장,토지,생산,소개 등의 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4) 金이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金이 많다는 것은 계절적으로 가을의 기운이 많다는 것으로 결실을 맺거나 떨어뜨리는 기운이 많다는 것을 말하고 하루의 개념으로는 저녁이 많다는 뜻이다. 물상이나 기운으로 확장하여 해석을 하면 강건,의리,의협심,정의감,용감함,희생정신,혁명성 등의 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5) 水가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水가 많다는 것은 계절적으로 겨울의 기운이 많다는 것으로 저장하고 수렴하는 기운이 많다는  것을 말하고 하루에 개념으로는 밤이 많다는 뜻이다.물상이나 기운으로 확장하여 해석을 하면 탄생,유통,생명력,수렴,총명,음란,개방적 등의 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2. 육친 중에 많은 글자의 해석
(1) 비견과 겁재가 많은 경우 
비겁은 인간관계에서는 친구와 경쟁자를 뜻하므로 비겁이 많다는 것은 주변에 친구와 경쟁자가 많다는 뜻이다. 많고 강한 비겁은 재성을 극하므로 남자는 육친으로 편재를 부친으로 보고 정재를 아내로 보아 부친과 아내와의 인연이 좋지 못하다고 본다. 재성은 재물로도 보기 때문에 금전 운도 좋지 못하고 자존심이 강하고 고집이 세다. 비겁이 많으면 반드시 식상이 있어야 중화를 이루어 좋은 사주가 된다.
(2) 식식과 상관이 많은 경우
남자 사주에서 관성은 직장과 자녀를 뜻하는데 식상은 관성을 극하므로 직장과 인연이 없고 자녀와의 인연도 좋지 못하다고 본다. 여자 사주에서 관성은 남편과 직장을 뜻하는데 식상은 관성을 극하므로 남편과의 인연이 없고 직장과도 인연이 좋지 못하다고 본다. 상관이 많으면 교만하고 간사하며 포악한 성격을 지닌다. 자기능력을 과신하고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잘난 체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인심을 잃고 고독하다.
식상이 많으면 비겁이나 인성이 있어서 중화를 이루어야 좋다.
(3) 편재와 정재가 많은 경우
인성은 학문과 모친 그리고 문서재산을 뜻하는데 재성은 인성을 극하므로 학문에 장애가 있을 수 있고 모친과 인연이 없으며 문서 재산과도 인연이 없거나 약하다고 볼  수 있다. 재성은 남자에게 배우자와 여자 그리고 재물을 뜻하므로 재성이 많으면 호색하여 여자문제가 많고 재물 욕심이 많다.
관성이 있거나 운에서 만나면 중화시키는 기운으로 발전할 수 있다. 
(4) 편관과 정관이 많은 경우 
남자에게 관성은 직장을 뜻하는데 직장이 많기 때문에 한 직장에 오래 근무하지 못하고 여러 직장을 전전하는 경우가 많고 좋은 직장을 만나기가 어렵다. 관성이 많으면 급성질환이나 질병에 시달리고 정신이상이나 중병,사고,송사에 시달린다. 여자에게 관성은 남편인데 관성이 많으면 남편 덕이 부족하고 화류계와 인연이 있으며 남자문제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평생직장을 가지면 해소가 된다. 인성이 있어서 소통을 시켜주면 좋은 사주가 된다
(5) 편인과 정인이 많은 경우 
여자에게 식상은 자녀를 뜻하는데 인성이 많아서 식상을 극하면 자녀와의 인연이 없거나 약하게 된다. 인성이 많으면 운명,종교,학문 등이 길하고 다른 일은 안 된다. 인성이 많으면 학위나 능력에 비하여 직위가 낮은 관직에 머무르고 감투가 높지 않으므로 승진에 관계없는 연구직이나 교사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인성이 재성과 중화를 이루면 좋은 사주가 된다.
3. 많은 글자의 이해.
많다는 것은 천간은 3자, 지지는 2자를 말한다.
   (1) 오행의 많은 글자
木이 많다 수명장수인자,융통성,어질다,기획능력,긍정적,광고,발명,학자,정신적 
火의 설기 없으면 정신장애 발생. 
火가 많다 정치, 방송, 사업, 세속적, 예의바름,명랑성, 성급함, 히스테리, 신경성질환. 머리나 상체가 크다.
土가 많다 부자의 인자, 타협, 중개, 토목, 농업, 중매, 잡기, 육친덕 부족(묘지작용) 
  잘 안낳고 오래가는 병, 백수 .   
 金이 많다 금융, 의리, 군인, 혁명성, 외무, 요식, 유흥성, 비타협적, 목과 머리가 약함.
水가 많다  무역, 숙박, 유흥, 음난, 밤의논리, 외교,우울증, 알콜중독, 표류, 행상, 떠돌이, 지혜, 융통성, 주거변동.
    * 없음으로 인해서 생기는 문제와 많아서 강화된 성질을 잘 분석하기 바란다. 
(2) 육친의 많은 글자
비견이 많다 도둑, 군인, 조폭, 승부욕, 고집.   
 남 = 처자인연 박함, 여 = 소실격. 
 겁재가 많다 배신, 약탈, 변절, 도박, 전투적.   
식신이 많다 다재다능, 실속부족, 소비지출,유흥, 남 = 백수(관성을 극함) 
상관이 많다제조, 생산, 놀이, 유흥, 무법자, 
 여 = 남편덕 부족, 유산, 남의 자녀 양육. 
편재가 많다학문성 약화, 투기성, 술꾼, 융통성,연애능력 있다, 부모덕 부족, 처첩발생.
정재가 많다처의 인연이 박하다. 다처는 무처(無妻)다.   
편관이 많다비굴, 잔인성, 행동 제약이 많다. 
여 = 연애 능력발달, 배우자 덕부족. 
정관이 많다                              일이 많고 피곤하고 직장 변경이 많다.   
편인이 많다성장애로, 눈치빠름, 활동성 부족,자격, 인허가, 글과 학문성 발달. 
 인수가 많다배우자 인연이 늦고 지나친 도덕성,자기중심적, 여 = 자녀 동거 불안. 
4. 별자(別字)로의 존재 없는데 있는 것으로 본다.
삼합(三合)작용= 子, 辰 이 사주명식에 있으면 申이 숨어서 작용한다.
午나 戌의 방해가 있으면 작용력이 약하다.
육합(六合)작용 =寅이 있으면 亥가 숨어서 작용한다.
申이나 巳가 있으면 방해가 된다.
공협 (供挾)  = 子와 寅이 있으면 그 사이에 丑이 있다고 본다.
寅과 辰이 있으면 卯가 있다고 본다.
도충 (倒沖)  =무리지어 극단적으로 갈때 반대편 인자가 작용한다고 본다.
子 子 子 가 있으면 午가 있다고 본다.
 *  합과 충의 작용력 변화  *
합(合) === 巳 申 (合) 金
충(沖) === 子 午 (沖)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木, 火 득세               金, 水 득세
       합이나 충은 운에 따라서 작용력이 다르다.
       巳 申은  木, 火 운을 지날 때 합하지 못한다. (결과물이 金)
      子 午 충은 水가 火를 극하지만 木, 火 운을 지날 때는 극할수 없다.
       이렇듯 무조건 합하고 극하는게 아니라 시간의 변화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간지론 중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7강. 대운과 세운  (0) 2016.02.12
제6강 신강신약  (0) 2016.02.05
제4강 육친의 이해  (0) 2016.02.01
제2강 사주에 없는 오행과 없는육친  (0) 2016.01.27
제1강 사주분석방법  (0) 2016.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