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지론 중급
제10강 격국 용신론
수남선생
2016. 2. 19. 11:02
제10강 격국 용신론 |
오늘은 거의 모든 역학인들이 공부하는 격국 용신론에 대해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주 팔자를 분석하는 방법들은 매우 많다. |
격국이란 사주에서 가장 힘 있는 육친을 정하는 것입니다. 우리 감명법에서도 사주에서 가장 강한 육친을 사용해서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해야 하니까 사용을 한다고 봅니다. |
보통은 격국을 잡고 나서 용신을 정하는데 우리는 용신을 따로 정하지 않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구분을 하자면 격국은 사용을 하고 용신은 사용을 하지 않는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격국과 용신은 서로 짝과 같아서 마치 공식처럼 답을 얻는 방법인데 실제 감명에서는 적중률이 많이 떨어집니다. 맞지가 않으니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
대부분 사주를 신약과 신강으로 구분하여 격을 정하고 억부용신과 조후용신을 적당하게 대입하여 사주를 감명하는데 문제는 잘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격국 용신론이나 신살론이 틀린 것이 이니고 사회의 변화에 따른 현실에 적용상 문제가 있다고 이해 하면 될 것이다. |
(1) 용 신 (用 神)의 종류 |
가. 억부(抑 扶) 용신 |
누를 억, 도울 부. 두 글자의 뜻에서 나타나듯이 강한 것을 누르고 약한 것을 돕는다는 말이다. 일간을 생(生) 하거나 돕는 글자가 많으면 신왕(身旺)이며 오행의 중화차원에서 일간을 극하거나 설기(洩氣)하는 것을 용신으로 하고 반대로 일간을 극(剋)하는 오행이 많으면 신약(身弱)인데 이 때는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 용신이 된다. |
나. 병약(病藥) 용신 |
신약사주에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 있는데 이를 극하는 오행이 있으면 이를 병(病)이라 하고 병을 억제하는 오행을 약(藥)이라 하여 용신으로 삼는다. |
다. 조후(조후) 용신 |
겨울생에 지나치게 사주가 金, 水로 기울었을 경우에 火가 용신이고 여름생이 지나치게 木, 火로 치우쳤을 경우에 水를 용신으로 삼는다. |
라. 전왕(專旺) 용신 |
사주팔자에 가장 많고 힘있는 오행을 따라서 용신을 삼는데 종격(從格)이나 화격(化格), 외격(外格)에 속하는 사주가 전왕 용신을 사용한다. |
마. 통관(通關) 용신 |
사주에서 서로 반대되는 오행이 비슷한 세력을 가지고 대립하고 있으면 두 오행을 소통시켜주는 오행을 용신으로 삼는다. |
* 용신법에서 실전에서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는 것은 억부 용신법과 조후 용신법이다. |
* 간단하게 용신을 잡는 법을 살펴 보았다.용신은 기울어지고 치우친 오행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해주는 것이다.하지만 용신은 팔자를 길흉으로 해석하는 잘못을 저지르기 쉬우며 용신을 잡는 것이 모든 것을 해결 하지는 않는다. |
신약, 신강을 구분하여 용신을 잡고 용신 운이면 좋고 흉신 운이면 안 좋다는 식의 풀이는 옳치 않다. 사주에 신약, 신강의 구분은 경계선이 에메할 뿐 아니라 신강과, 신약의 의미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
그리고 용신은 만병 통치약은 아니다.팔자에서 가장 강하고 발달된 글자를 사용해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며 운에 따라 일어나는 상황에 적응해 살아가는 방법을 설명해 주는 것이 사주 풀이의 핵심이라 하겠다. |
(2) 격국 (格局) |
격을 정하는 방법 ... |
첫째 : 월지가 子 午 卯 酉 일 때는 지장간의 |
정기를 따라 해당육친의 격을 따른다. |
둘째 : 월지가 寅 申 巳 亥 일 때는 지장간에서 |
천간에 투간된 자로 정한다. |
셋째 : 월지가 辰 戌 丑 未 일 때는 천간에 투간된 |
글자 중에서 재성, 관성만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
잡격으로 정한다. |
격(格)은 사주 중에서 월지를 중심으로 가장 기세가 강한 오행을 따라 이름 지은 것으로 사주를 분류하는 유형이며 명칭인 것이다. 용신을 얻기 위한 방법론에 따른 분류로 이해 하면 되겠다. 오직 격국과 용신만이 팔자를 해석하는 유일한 방법 처럼 생각하지 말고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방법들을 연구하고 발전시킨다면 학계의 앞날에 발전이 있으리라 본다. |
가. 정격론(正格論) |
(가) 정관격(正官格) |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월지에 있고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한다. |
(예) 甲 일간이 酉월을 만나는 것이 정관격에 해당한다. |
ㄱ. 정관은 나를 극하므로 신왕을 반기며 장남이 많고 대게 |
지도자의 길을 간다. |
ㄴ. 일주가 약하거나 충, 파, 공망이 되면 변변치 못한 |
직장 생활을 한다. |
ㄷ. 정관은 인성이 있어서 관인이 소통되면 지도자 길이 순조롭다. |
ㄹ. 여자는 본인이 지도자 이거나 남편이 지도자격이며 |
전형적인 가정주부도 많다. |
ㅁ. 정관을 충(沖)하는 대운이나 세운에는 직장이나 명예에 |
반드시 변동이 생긴다. |
ㅂ. 정관이 거듭하여 있거나 편관이 섞여 있어도 격이 탁해진다. |
(나) 편관격(偏官格) |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월지에 있고 음양이 같은 글자를 말한다. |
(예) 甲 일간이 申월을 만나는 것이 편관격에 해당한다. |
ㄱ. 편관은 호랑이와 같은 역할을 하므로 타협하는 방법이 있으면 |
권세가가 된다. (인성, 식상) |
ㄴ. 식상이 편관과 함께 있으면 특수기관, 언론, 방송, 법무등 |
업무와 관련이 많다. |
ㄷ. 식상이 편관을 쉽게 제어하면 선거에 의한 명예(의원)가 된다. |
ㄹ. 비겁이 편관과 합하면 무관이나 스포츠 선수가 된다. |
ㅁ. 인수가 편관을 소통시키면 공학, 세무, 교도직등 |
특수직에 종사한다. |
ㅂ. 편관과 편인이 있으면 교육, 언론, 방송직에 종사한다. |
ㅅ. 여자의 경우 간섭이 심한 남편을 만나거나 행동을 불편하게 |
하는 남편을 만나기 쉽다. |
(다) 정 재 격 (正財格) |
일간이 월지를 극하고 음양이 서로 다른 글자를 말한다. |
(예) 甲 일간이 丑이나 未월을 만나는 것이 정재격에 해당한다. |
ㄱ. 정재는 부모로부터 정당한 혜택을 입고 재물과 가권의 상속이 있다. |
ㄴ. 정재는 관성을 생(生) 하므로 명예를 이루기 쉽고 평생 금전 복이 많다. |
ㄷ. 안정된 직장을 선호하며 소년기에 학문에 장애가 생길 수있다. |
ㄹ. 투기심이 약하고 구두쇠기질이 있으며 돈이 없으면 짜증도 심하다. |
ㅁ. 대운이나 세운에 정재를 충하면 고통이 심하게 나타난다. |
ㅂ. 상속으로 인한 가업의 계승으로 사업에 인연이 가능하다. |
ㅅ. 정재는 사업성이 약하고 평생 공직이나 안정된 직장으로 생활 하게 된다. |
(라) 편 재 격 (偏財格) |
일간이 월지를 극하고 음양이 같은 글자를 말한다. |
(예) 甲 일간이 辰월 이나 戌월을 만나는 것이 편재격이다. |
ㄱ. 편재는 학문에 방해를 받으므로 소년기에 학문의 중단은 필수에 가깝다. |
ㄴ. 일주가 강한경우 평생 사업에 큰 재물을 지니게 된다. |
ㄷ. 관성이 드러나 있으면 금융, 경리, 회계 등의 직업에 인연이 많다. |
ㄹ. 운에 따라 파란만장한 삶을 사는 사람이 많다. |
ㅁ. 남자의 경우 사업성이 강한 부인을 만난다. |
ㅂ. 여자일 경우 남편집이 부잣집이거나 사업가를 만날 수 있고 |
본인도 사업을 좋아하며 도덕성이 없는 짓을 잘한다. |
ㅅ. 일주가 약하면 부자집에 가난한 사람이라 부자집에 시집가도 |
자신의 권리 행사를 하기 어렵다. |
(마) 정 인 격 (正印格) |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 월지에 있고 음양이 다른 글자를 말한다. |
(예) 甲일간이 子월을 만나는 것이 정인격에 해당한다. |
ㄱ. 인수(정인)는 학문을 의미하니 글과 학문을 떠나지 않는다. |
ㄴ. 인수는 관운을 만나면 반드시 사회적으로 성공하며 시험에 합격한다. |
ㄷ. 인내심과 도덕의 별이니 도덕관념이 강하고 참고 견디는 힘이 있다. |
ㄹ. 가권의 계승자가 되고 주로 문서재산 형태의 상속을 받게된다. |
ㅁ. 남녀모두 흡족한 배우자 인연이 박하다. |
ㅂ. 현금재산의 인연이 약하고 소질이 없으며 평생 부모혜택으로 안락하게 산다. |
ㅅ.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하고 임대사업 등에 사업이 제일 맞다. |
ㅇ. 인수가 많고 관이 부족하면 글 읽는 선비격이다. |
(바) 편 인 격 (偏印格) |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 월지에 있고 음양이 같은 글자를 말한다. |
(예) 甲 일간이 亥월을 만나는 것이 편인격에 해당한다. |
ㄱ. 학문과 인연하여 직업을 삼으나 기술적인 학문의 성향을 갖는다. |
의약, 공학, 전문기술 등 |
ㄴ. 가권의 계승이 좋지 못하거나 현금이 아닌 문서형태의 상속이 많다. |
ㄷ. 편인은 계모의 별이니 매사에 눈치 밥을 먹고 살아가는 별이라 눈치가 빠르다. |
ㄹ. 일생이 편중 되게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
ㅁ. 남자의 경우는 좋은 배우자 인연을 만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여자의 |
경우는 좋은 자녀를 두는 경우가 드물다. |
ㅂ. 전문직이나 기술직에 직업을 가지면 사는데 큰 어려움은 없겠다. |
(사) 식 신 격 (食神格) |
일간이 월지를 생하고 음양이 같은 글자가 해당된다. |
(예) 甲 일간이 巳월을 만나는 것이 식신격에 해당 된다. |
ㄱ. 식신은 천연적인 의식주 혜택을 의미하므로 평생에 |
의식주 걱정이 없고 부모 혜택도 많다. |
ㄴ. 식신은 성질상 일주를 약화시키므로 일주가 강함을 좋아한다. |
ㄷ. 두뇌가 총명하고 몸이 비대하고 도량이 넓고 이해심, 동정심도 많다. |
ㄹ. 식신은 편관을 제어하므로 수명을 길게 이어나가는 것이 된다. |
ㅁ. 대체로 사업 인연이 많고 정당한 재물생산 수단을 통하여 금전을 모은다. |
ㅂ. 식신이 충되어 있으면 밥 그릇을 들고 뛰어야하는 형상이라 |
역마성 직업에 종사하면 좋다. |
ㅅ. 여자는 식신이 잘 생기면 출세자식을 둔다. |
(아) 상 관 격 (傷官格) |
일간이 월지를 생하고 음양이 다른 글자가 해당된다. |
(예) 甲 일간이 午월을 만나는 것이 상관격에 해당한다. |
ㄱ. 일주가 왕성하여 상관을 중요하게 쓸 때 가상관격이라 한다. |
ㄴ. 상관격이 이루어지고 다른 육친을 중히 쓸 때에는 진상관격이라 한다. |
ㄷ. 필설의 능력, 예술, 스포츠 등에 재능이 많다. |
ㄹ. 비상한 재주, 속임수, 창조, 혁명, 두뇌가 비상하고 천재성을 가진다. |
ㅁ. 상관 + 인수 = 전문 자격증 |
상관 + 비견 = 스포츠, 전문기술 |
상관 + 재성 = 상업예술, 제조생산 |
상관 + 관성 = 검찰, 경찰, 언론, 특수기관 |
상관 + 식,상 = 예술, 야인, 방랑자 |
ㅅ. 여자는 남편운이 약하거나 비정상적인 관계로 부부인연을 맺고 |
평생 활동적이다. |
(자) 양 인 격 (羊刃格) |
일간과 월지의 오행이 같고 음양이 다른 글자가 해당된다. |
(예) 甲 일간이 卯월을 만나는 것이 양인격에 해당한다. |
ㄱ. 양인과 편관이 합이 되면 법관, 무관, 의사 등이 많다. |
ㄴ. 부모 상속이 적거나 있더라도 40세 이전에 받으면 반드시 없어지고 |
문서 재산이면 지켜지는 것이 큰 특징이다. |
ㄷ. 대운이나 세운에서 양인을 충하면 그 화가 매우 심하다. |
ㄹ. 거듭하여 비견, 겁재가 있으면 ... |
남자 = 처의 건강이나 서로의 인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여자 = 소실이나 첩자리에 시집을 가야 애로가 없다. |
ㅁ. 음 일간은 양인격을 사용하지 않는다. |
(차) 건 록 격 (建綠格) |
일간과 월지가 같은 오행이고 음양이 같은 글자가 해당된다. |
(예) 甲 일간이 寅월을 만나는 것이 건록격에 해당한다. |
ㄱ. 공직사회 인연이 많고 만인의 지도자를 꿈꾼다. |
ㄴ. 사업을 하더라도 명예와 관련된 직업을 가져보고 사업을 한다. |
ㄷ. 부모의 혜택이 적고 있더라도 40세 이후에 받는 것이 좋다. |
ㄹ. 재성이 약하면 교육, 종교지도자로 산다. |
ㅁ. 남녀모두 부부인연이 늦고 자식은 출세한 자식을 둔다. |
ㅂ. 대운이나 세운에서 충을 하면 그 화가 매우 크다. |
ㅅ. 격이 맑으면 공직에서 높은 자리까지 인연하게 되지만 공망, 충, 파, 형을 |
만나면 격이 떨어지므로 낮은 공직이나 공사에 근무한다. |
나. 변 격 (變格) |
(가) 종 격 (從 格) |
부득이하게 세력에 따라가는 형세를 말하며 독립업이 불가능하다. |
ㄱ. 종 살 격 (從殺格) |
사주팔자에 관성(정관, 편관)이 많고 인성, 비겁이 없어서 일주가 |
관성을 감당하지 못할 경우 할수 없이 관성의 세력에 따르는 |
모양을 종살격이라고 한다. |
직업변동이 많고 병고도 많으며 재성, 관성운에 발달한다. |
ㄴ. 종 재 격 (從財格) |
일간이 심히 약하고 재성이 많아 감당하기 어려우면 재성을 |
따르게 되는데 이 같은 모양을 종재격이라 한다. |
금융조직에 종사하거나 처의 활동력에 의지하여 지낸다. |
재성을 생하는 식상이나 재성, 관성운에 발전한다. |
ㄷ. 종 아 격 (從兒格) |
사주팔자에 식신과 상관이 너무 많고 일주가 약하면 식상의 |
세력을 따르게 되는데 이같은 모양을 종아격이라 한다. |
교육, 예능, 창작, 축산, 임업 등에 종사하면 좋다. |
비겁이나 재성운에 발달한다. |
ㄹ. 종 강 격 (從强格) |
재성, 관성이 없고 일주를 돕는 비겁, 인성이 많은 모양을 |
종강격이라 한다. |
세력을 따라 움직이는데 운에 따라 직업 변동이 많다. |
비겁, 인성운에 발달한다. |
(나) 전 왕 격 (專旺格) |
비겁, 인성으로만 이루어진 모양이며 세속의 인연이 부족하고 |
교수나 종교인이 많다. |
ㄱ. 곡 직 격 (曲直格) |
甲, 乙 일주가 寅 卯 辰 월에 生하거나 亥卯未 목국(木局)을 이루고 |
木을 극하는 金이 없으면 곡직격이 된다. |
水, 木, 火 운에 발달하고 선비형이 많다. |
ㄴ. 염 상 격 (炎上格) |
丙, 丁 일주가 巳 午 未 월에 生 하든지 寅午戌 화국(火局)을 이루고 |
火를 극하는 水가 없으면 염상격이 된다. |
木, 火, 土 운에 발달하고 귀격(貴格)이지만 수명이 짧을 수 있다. |
ㄷ. 가 색 격 (稼穡格) |
戊, 己 일주가 辰, 戌, 丑, 未 월에 生하고 土를 극하는 木이 없을 때 |
가색격이 되고 火, 土, 金 운에 발달 한다. |
ㄹ. 종 혁 격 (從革格) |
庚, 辛 일주가 申, 酉, 戌 월에 태어나든지 巳酉丑 금국(金局)을 |
이루고 金을 극하는 火가 없으면 종혁격이 된다. |
金, 土, 水 운에 발달하고 의협심이 강하다. |
ㅁ. 윤 하 격 (潤下格) |
壬, 癸 일주가 亥, 子, 丑 월에 태어나든지 申子辰 수국(水局)을 |
이루고 水를 극하는 土가 없으면 윤하격이 된다. |
金, 水, 木 운에 발달하고 지혜와 용모는 출중하나 정이 없다. |
다. 화 격 (化格) |
(가) 진 화 격 (眞化格) |
화격의 모양을 갖추고 지지에 화하는 오행이 왕(旺) 할 때 |
진화격이라 한다. |
(나) 가 화 격 (假化格) |
화격의 모양을 갖추었으나 지지에 극하는 오행이 방해를 |
하고 있는 경우 거짓 화격이라 한다. |
(다) 화 기 격 (化氣格) |
화격의 모양이지만 극도 아니고 생도 아닌 어정쩡한 오행이 |
섞여 있을 경우가 화기격이다. |
* 잡격 보다는 좋지만 그냥 보통 사주처럼 풀이하여 해석하고 |
화하는 오행은 무용으로 취급하면 된다. |
보통 큰 힘에 의지해서 사는 모양이 많다. |
ㄱ. 갑기합토 화격 (甲己合土 化格) |
일간과 월간 또는 시간이 간합이 되어 생긴 오행이 월지에 |
반드시 있어야 성립된다. |
방해하는 인자 木 이 있는 경우는 성립이 안되고 가화격 |
이라 하며 일반적 사주풀이를 한다. |
火, 土 운에 발달한다. |
ㄴ. 을경합금 화격 (乙庚合金 化格) |
乙 庚의 화격은 월지가 巳, 酉, 丑, 申 월이어야 하며 |
巳, 丑은 金이 아니지만 삼합하여 金으로 화하므로 무방하다. |
土, 金, 水 운에 발달 한다. |
ㄷ. 병신합수 화격 (丙辛合水 化格) |
丙 辛의 화격은 월지가 申, 子, 辰, 亥 월 이어야 한다. |
申, 辰은 水가 아니지만 삼합하여 水로 화하므로 무방하다. |
金, 水, 운에 발달한다. |
ㄹ. 정임합목 화격 (丁壬合木 化格) |
丁 壬의 화격은 亥, 卯, 未, 寅 월이어야 한다. |
亥, 未는 木이 아니지만 삼합하여 木으로 화하므로 무방하다. |
木, 火운에 발달한다. |
* 이외에 특수한 격이 군신경회격, 일기생성격, 4위순전격, |
비천록마법, 임기용배격등... 다수가 있으나 실전에 사용됨이 |
별로 없어서 하나하나 기술하지 않는다. |
격국은 용신을 잡기 위해서 편의상 구분 지어 놓은 하나의 |
방법으로 이해하면 된다. |
(예) 격국과 용신의 보기 ... |
1. 0 甲 庚 0 2. 0 丙 癸 0 3. 0 戊 甲 0 |
0 0 申 0 0 0 亥 0 0 0 寅 0 |
* 위의 보기를 모두 똑 같은 편관격으로 분류 한다. |
하지만 각각 전부 다르게 해석 되어야 한다. |
10간과 12지지를 오행으로 묶어서 해석하는 |
잘못된 방법이라는 것이다. |
* 용신도 마찬가지로 木운에 발달하였다고 한다면 |
甲, 乙, 寅, 卯, 辰(乙癸戊), 未(丁乙己), 亥(甲壬) |
7개의 木기운이 있는데 똑 같이 모두 발달 했다는 말인가? |
그래서 오행의 개념보다 10간, 12지지를 각각 모두를 |
따로 구분지어서 보아야 한다는 뜻이다 |
오늘은 여기까지 격국용신에 대한 공부해 보았습니다. |